욕실전문 리폼,리모델링 창업자 홍보방법
욕실전문 리폼,리모델링 창업준비중인데요.처음 사업자등록을 낸후 참고로 지방 소도시입니다.
인맥이 없는 상황에서 어떤식으로 광고및 홍보를 해야할까요?
그저 단순하게 전단지를 돌리는거는 요즘엔 거의 효과가 없다고들 하던데요.
답변
안녕하세요. 최 사장님! 창업 준비에 바쁘시겠습니다.
먼저 광고와 홍보에 대한 개념과 다른 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광고란 광고주(업체)가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촉진하기 위해 TV, 라디오, 신문, 잡지, 옥외광고 등 매체수단을 유료로 이용하는 것이고, 홍보는 자사 및 상품, 서비스에 관한 뉴스 소재 및 기사 거리를 언론사에 제공하여 매체를 무료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광고는 광고주가 광고의 내용을 주관하지만 홍보의 메시지는 편집권이 해당 매체에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 상에 자금이 얼마나 소요되는데 그 중 광고 예산을 얼마로 해야 할 것이냐가 광고 여부 내지 광고 집행 규모를 결정하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광고 예산과 관계없이 창업 초기 단계에서 광고 또는 홍보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광고 광고비 지출과 그에 따른 효과에 대해서는 매체별, 지역별, 상품별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 좋고 나쁘다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1) 광고 게재 : 지역신문, 벼룩시장, 지역 생활지, 주변 상권 안내 책자, 리모델링 관련 잡지 나 신문 등
2) 전단지 광고 - 신문에 삽입하는 경우에 광고 효과가 없을 수도 있지만 거래 매치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 전단지를 시장통이나 대중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 가가호호별로 직접 배포 ( 아파트에서 가가호호별 방문은 관리실에서 통제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도 있음 ) - 본 사업과 유관할 수 있는 재료상(도기. 타일류, 조명기구, 벽지 등), 배관 수 점포 등에 비치
3) 플래카드 부착 - 플래카드 부착 장소가 지자체에서 관리되는 지역이라면 지정된 장소를 활용하고, 그렇지 않다고 하면 플래카드 제작업자와 협의하여 차량이나 대중이 많이 움직이는 장소에 부착해 봅니다.
4) 냉장고 부착용 자석 광고물 배포
5) 판촉물 제작 배포 : 주부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물건 - 전화 메모지, 욕실용품 등
6) 인터넷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하면 ‘키워드 광고’
2. 홍보
1) 지방 소도시이지만 지역 신문이나 생활신문, 지역방송, 시군 홍보물에 회사나 욕실 리모델링에 대한 기사를 실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 때는 신문사나 방송사. 시군 청에 아시는 분이 계셔야 게재될 가능성이 높으며, 가능하면 홍보 기사 자료를 만들 어 제공해 주는 것이 회사의 의도를 잘 살릴 수 있게 됩니다.
2) 홈페이지 운영하는데 비용이 투입됩니다만 고객들은 홈페이지가 있고, 없고에 따라 이미지 차이를 느낄 수도 있으며, 사이트에 정보가 많으면 영업 활동에 있어 불필요 한 설명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제작 운영보다는 어떻게 사이트를 알릴 것이냐가 더 중요합니다.
- 홈페이지를 제작한다고 하면 기존의 ‘욕실전문 리폼업체’ 사이트를 벤치마킹 함 - 타 업체와 배너 교환, 지역 상권의 사이트 나 시군청 사이트 내 연결 등으로 알림
3) 학교나 공공기관(요양원 등)에 대한 무상 리폼을 통해 다양한 홍보 기회를 확보
4) 영업장에 간판 또는 LED 소형 전광판, 작업 과정 동영상을 보여 주기 위한 모니터 설치 등 * 참고로 아래는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사업인데 창업 지역에도 이런 지원 제도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리모델링에 대한 인테리어공사 제안서를 모듈화, 또는 설명자료 작성
1) 고객 레벨에 따라 눈에 보이는 제안서 나 설명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안서는 몇 가지 모듈로 만들어 상황에 따라 조합을 하여 제안을 할 수 있으면 편리하고 좋습니다.
2) 과거 실적이 있었다고 하면 단독 주택과 아파트 등에서 리모델링 한 사례의 사진이 수록된 자료집을 만듬 : 항상 지참하여 방문하고, 영업장에도 비치함
3) 제안서 나 설명 자료에는 타 업체와 다른 점(차별점),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을 포함시킴
4. 기타 : 외우기 좋은 전화 번호 확보, 눈에 뜨이게 간판 제작, 상호명, 명함 제작 등 위에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었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에 의해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적인 방안은 결국 동일 업종의 경쟁업체 사례(동일 지역, 다른 지역), 최근 창업자의 경험담 등을 통해 기본적인 칸셉을 설정하고, 보유하고 있는 자금이나 향후 조달할 자금 규모을 감안해 현실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작성자 옥경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