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출시전략

2016. 12. 8. 14:44창업|마케팅|광고|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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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희 기업은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중에 있습니다.
신제품 출시전략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디에 가장 촛점을 맞추는 것이 효율적인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신제품을 출시하는 데는 여러 가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만 우선 중요시해야할 것은 귀사의 제품이 기존제품으로서 기존시장이 존재하고 있다면 시장에서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대응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시장위치에 따른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더위치의 전략

중소기업은 시장에서 리더의 위치에 있는 기업은 많지 않겠지만 리더의 위치에 있다면 경쟁사가 발을 붙일 수 없도록 싹을 잘라버려야 한다.

세계적인 기업 질레트는 빅이라는 기업이 일회용 면도기를 시장에 내놓자  아트라(양날) 면도기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함으로써 빅이 시장에서 활동할 수 없도록 하였다. 이는 현재 질레트가 세계시장에서 점유율 60%1위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것으로 본다.

우리나라에서는 OB맥주가 Hite 맥주의 시장진입을 초기에 막지 못하여 시장이 완전히 뒤바뀐 것은 전략의 실패사례라고 볼 수 있다.


2. 2위 위치의 전략

1위의 약한 곳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미국의 파파존스라는 피자기업이 피자헛의 취약한 부분인 재료의 부실함을 공격하면서 자사는 소비자를 위해 물도 정수하여 사용하고 소스도 특별히 개발하여 가장 좋은 재료만을 사용한다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 둥지를 틀려고 하는 위치의 전략

이제 막 창업한 기업이나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여기에 속한 기업이라고 본다.

한 가지는 시장에 막 진입한 회사들은 경쟁사들이 관심을 두지 않는 측면을 찾아 공격을 해야 한다. 만도가 김치 냉장고시장에 들어가서 그 시장을 구축하고 1위가 되어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것은 좋은 전략의 사례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게임의 법칙을 완전히 달리하는 방법이다.

델컴퓨터는 기존의 유통경로에서 중간상을 없애고 소비자와의 직거래를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결합시킴으로서 새로운 유통방식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와 같이 게임법칙을 달리함으로서 PC업계 1위를 차지한 좋은 전략의 예이다.


4. 약한 위치의 전략

게릴라 전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라크전쟁에서 볼 수 있듯이 언제, 어디서 나타나 공격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미군은 공격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이 약한 위치에 있는 중소기업은 치고 빠지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신제품이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시장에 맞는 대응전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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